방문을 환영합니다.

설교와칼럼



나눔터 최근글

더보기


목장나눔터 최근글

더보기
목회자 코너
2019.11.30 16:15

가정교회란?

조회 수 3 추천 수 0 댓글 0

가정교회란?


[(https://housechurch.global/)에서 최영기 전 가사원장님의 말씀을 여기 싣습니다]


가정교회가 뭔가? 어떤 사람들은 가정교회라고 하면 가정 사역을 중시하는 교회인가?라고 생각하지만 가정교회라는 의미는 가정에서 모이는 교회라는 뜻입니다.  


일반 교회와 다를 것 없습니다. 그런데 일반 교회는 주일에 큰 건물에서 모이지만, 가정교회는 작은 그룹들이 가정에서 모입니다. 가정에서 모이는 교회라고해서 가정교회라고 합니다. 가정교회도 겉으로 보기에는 일반교회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주일예배도 있고, 또 어린이 주일학교도 있습니다. 내용과 추구하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일반교회도 대부분 소그룹이 있습니다. 구역이나 셀 다락방, 이런 것들은 교회 부속 기관입니다. 그런데 가정교회는 부속기관이 아니고 각 가정교회들이 교회의 본질적인 기능(예배 전도 교육 선교)을 다하는 그런 공동체입니다.


가정교회 책임자를 목자라고 부릅니다. 목자는 단순한 소그룹리더가 아니라 안믿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서 이 사람들을 제자로 만드는 사람입니다. 교회의 본질적인 목표를 위해서 일하는 일종의 개척교회 목사와 같은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래서 휴스턴 서울교회 예를 들자면 약 200개의 가정교회가 모여서 휴스턴서울교회를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정교회를 하는 이유는 신약성경에 나오는 교회처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신약에 등장하는 교회는 모두 집에서 모이는 교회즉 가정교회였습니다. 로마를 뒤엎었던 교회의 힘이 가정교회를 통해서 나타났습니다. 더 큰 이유는 예수님께서 꿈꾸셨던 교회는 가족공동체였기 때문입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따라사는 사람이 곧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다.”(12:50)


그런 교회를 하려고 노력을 하니까 정말 성경적인 열매가 있습니다. 믿지 않을 것 같은 사람들이 믿게 되고, 도저히 변할 것 같지 않던 사람들이 변하고 무엇보다도 교회에 기쁨이 있습니다.



-       김진수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