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는 Very Important Person(매우 소중한 사람) 입니다. 예수님을 믿지않는 사람들의 모습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그들의 필요에 맞추어 잘 돕기 위해서는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대략 7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반대자: 예수님의 “예”자도 말하지 못하게 할 정도로 신앙에 대해서 말하기를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분들은 목장이나 교회에 오라고 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포기하지 말고 “기도대상 VIP”로 삼아서 기도하면 됩니다.
2. 무관심한자: 어쩌면 반대자보다 더 어려운 사람입니다. “반대는 안한다 다음에 믿겠다”라고 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는 일즉 운동을 같이하는 등 그리스도인들과 만남의 기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3. 회의자: 삶과 신앙에 대해서 회의에 빠진 사람입니다. 어떤 문제가 생겨서 곤혹스러워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에게는 그리스도인들의 친절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목장에 초대하여 적극 도우면서 같이 기도해 줍니다.
4. 관찰자: 목장 식구들의 삶에 흥미를 느끼고 유심히 관찰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분들은 목자가 “행복의 길”로 함께 공부를 합니다. 그리고 주일연합예배에 초대하여 그리스도인의 삶을 보여 줍니다.
5. 구도자: 신앙생활에 대해서 긍정적이 된 사람입니다. 이 분들에게는 생명의 삶 공부를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6. 수용자: 예수님을 믿겠다고 의사를 표현하는 사람입니다. 목자가 예수님 영접하는 것을 도와줄 수도 있고, 담임목사가 인도하는 예수영접모임에 참석하여 예수님을 영접하고 구원간증문을 작성하도록 돕습니다.
7. 결심자: 예수님을 마음에 영접한 사람입니다. 이런 분은 곧장 교회 앞에서 구원간증을 한 후에 침례를 받도록 돕습니다. 목장에서는 목장 사역을 분담해서 목자 목녀의 좋은 동역자로 세웁니다.
- 김진수 목사